사서가 전하는 책이야기

홈 > 도서정보 > 사서가 전하는 책이야기

[청소년] 유시민의 논술 특강
2019.04.27 작성자 : 운영자 Dowonload : 청소년.jpg


대한민국 ‘대표 글쟁이’ 유시민의 논술 특강!


 


전작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통해 30년 동안 쌓아온 작가 인생의 ‘영업기밀’을 가감 없이 풀어 놓았던 유시민이 시험 글쓰기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실전 특강으로 돌아왔다. 여기서 말하는 ‘시험 글쓰기’란, 대학의 신입생 선발 시험, 기업의 입사 시험, 국가 기관의 자격시험 등을 말하며, 넓게는 대학에서 치르는 서술형 중간·기말고사까지도 포함한다.

이 책은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8장에서 요약 서술했던 ‘시험 글쓰기’ 훈련법을 심도 있게 풀어내면서, 이과 계열 수리 논술 시험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논술 시험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 훈련법’을 제시한다. 시행 기관의 특성과 시험의 목적에 따라 채점하는 기준도 차이가 날 텐데, 모든 논술 시험에 통하는 ‘표준 훈련법’이란 게 정말 가능할까?

이에 저자는 ‘전형적인’ 논술 문제라 볼 수 있는 2012학년도 서울대학교 인문 계열 기출문제를 풀이하면서 모든 유형의 논술 시험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훈련법을 보여 준다. 독자는 각 논제별로 해답을 찾아가는 저자의 사고방식과 추리 과정을 따라 읽으면서, 어떠한 글쓰기 시험에도 대처할 수 있는 인문학적 사고력과 논리적 추론 능력을 배우게 된다.

게다가 저자는 시험 날까지 그리 많은 시간이 남아 있지 않은 대부분의 수험생들을 상황을 고려하여, 초단기에 어느 정도 효과를 낼 수 있는 ‘배경지식 없이’ 제시문과 논제에 집중하는 방법과 ‘자기주도형 첨삭’ 훈련을 제안한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많은 논술 수험생들은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다 현실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독자에게 ‘일방적’으로 경험과 지식을 전달할 수밖에 없는 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시민은 이 책을 내면서 동시에 “유시민의 글쓰기 고민상담소”를 개설·운영키로 하였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온라인을 통해 독자의 글을 첨삭해 주거나, 책을 읽은 뒤에 생긴 독자의 궁금증을 함께 풀어 나가며 ‘쌍방향’ 소통을 한다고 하니,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그의 글쓰기 고민상담소를 방문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목록